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학분석기사 #1 필기] 화학분석기사 필기 일정 2주 합격 공부 방법 및 준비 사항

by 풍족할 사람 2024. 9. 5.

2023년 6월, 2년 6개월의 회사 생활을 청산하고 패기 있게 퇴사를 했다.

'몇 달 쉬다가 다시 취준 하면 금방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과 함께.. 

 

12월까지 신나게 놀았고, 이제 취업을 해볼까? 했으나

세상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너무 달랐고, 대학교 4학년 2학기 재학 도중 취업을 했기 때문에

취준이라는 경험이 없던 나에게 처음 하는 '취업준비'는 그 어떤 과제들보다 무겁게 다가왔다. 

 

좋은 대학을 졸업한 것도 아니고, 정량적 스펙도 없는 서른의 나.

생각보다 더 심각한 상태로 늦은 취업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다.

 

라는 서사와 함께 저의 취준생활이 성공적으로 끝날 때까지의 일들을 기록하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화학분석기사 필기 일정

 

2023년을 신나게 놀고, 2024년 1월. 제대로 된 취준을 위해 가장 처음 도전한 것은 

'화학분석기사', '위험물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었습니다.

제가 시험 응시를 마음먹은 시기가 1월 중순이었습니다.

마침 2024년 1회 차 기사 시험이 곧 예정되어 있었고, 응시를 결심했습니다.

화학분석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가 시험 범위가 겹치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했고, 화학분석기사를 메인으로 공부하면서 

위험물산업기사를 서브로 조금씩 공부하기로 맘먹고 필기시험을 신청했습니다.

 

필기시험은 응시일은 2월 중순이었고, 원서 접수는 1월 말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단 4일간 진행됩니다.

원서 접수 일정 꼭 미리 확인하셔서 놓치는 일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년에 3회밖에 실시되지 않기 때문에 1회 차 필기 합격 및 실기 합격을 위해 시험공부 전략을 세웠습니다. 

 

화학분석기사_2024일정

 

국가기술자격시험 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큐넷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s://www.q-net.or.kr/crf021.do?id=crf02103&gSite=Q&gId=&CST_ID=CRF_Stns_06

 

국가자격 월간 시험일정 | 자격정보 | Q-net

월간 시험일정 국가기술자격 상시시험 12종목(조리(한식, 양식, 중식, 일식), 지게차, 굴착기, 미용(일반, 피부, 네일, 메이크업), 제과, 제빵 기능사)의 --> [고객지원]-[공지사항]-[상시시행계획공

www.q-net.or.kr

 

2주 합격 공부 방법

 

저는 생명과학대학 출신으로 기기분석이나 위험물 등에 대한 지식은 전혀 없었고 유기화학, 일반화학 과목에서

아주 얕은 지식 정도만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결심하고, 다음날이 원서접수 기간이더라고요? 바로 접수하고 공부법을 고민했습니다.

 

화학분석기사 필기시험까지 남은 시간은 약 2주 남짓, 위험물 산업기사도 함께 응시할 계획이었기에

두 과목 전부 과락 없이 60점만 넘기자는 마인드로 공부했고,

문제집 구매를 고민하다가 어차피 다 못 볼 것 같으니 기출로 승부 보자!!라는 마인드로 문제집은 구매하지 않았으며

CBT 이용한 기출 풀이만 진행했습니다. 

최근 6개년 2 회독 + 예비화공인 카페 필기 공부방 자료 활용해서 공부하고 2024-1회 차 시험 보러 갔습니다.

 

 

아래 예비 화공인 카페 가입 후 필기 및 실기방 참여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시험 응시 예정이신 분들은 미리미리 참여 조건 달성해 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자료 퀄리티는 진짜 정말 인정합니다.

https://cafe.naver.com/chemicalindustry

 

화공, 위험물, 안전관리 자격증을 준... : 네이버 카페

화공, 위험물, 안전관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 (예비화공인)입니다.

cafe.naver.com

 

화학분석기사, 위험물산업기사 합쳐서 총 공부 기간은 약 2주 정도이며, 

이론 공부기간 없이 바로 '기출문제 풀이, 정답 및 오답+해설 통으로 외우기'에 돌입했습니다.

기출문제를 정답, 해설과 함께 통으로 익히기 위해 노력했고 특정 문제들의 경우 

문제를 다 읽기도 전에 '뭐가 정답이겠구나~'가 나올 정도로 익숙해졌습니다.

 

 

화학분석기사 준비 사항

 

시험 역시 CBT 시험으로, 배정받은 컴퓨터 앞에서 각자 시험 응시하면 됩니다. 

기계기사, 전기기사 등 다른 시험을 응시하는 분들과 같은 교실에서 시험 봤어요.

 

인정 신분증 지참 (수험표 필요 없음), 허용 공학 계산기 및 필기구 지참해서 가시면 되고, 

감독관에게 계산용 메모지 요청하면 계속 지급해 줍니다.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고등학교에서 필기시험을 쳤고, 제발! 제발!이라고 외친 뒤 정답 제출을 눌렀는데,

'합 격 예 정'이라는 화면이 나오는 걸 보고 저도 모르게 소리칠 뻔했습니다.

 

오전에 화학분석기사, 오후에 위험물산업기사 필기가 있었기 때문에 시험 치고 나와서 근처 카페에서 위험물산업기사를 위한 공부를 더 한 뒤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을 응시하고 집으로 왔습니다.

 

 

화학분석기사 필기 합격_devotion94

 

 

최종 결과는 합격!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기사자격시험은 합격/불합격 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공부했던 것이 

좋은 결과를 얻게 해 주었습니다. 

 

'이론보다는 기출문제 위주로 반복 숙달, 정답 및 해설을 이용한 학습'이 저의 전략이었습니다. 

 

마치며..

 

항상 하는 생각이지만.. 왜 저는 미리 준비하지 않고, 미루고 미루다 후회할까요?

미리미리 조금씩 준비하시면 보다 수월하게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답변드릴게요.

혹시 준비하시는 분들 있으시다면, 본인에게 맞는 공부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시험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두 파이팅!